도움 자료 및 출처 : 얄코[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dgpBXNa9vJc]

RDBMS(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)

데이터베이스란?
어떠한 데이터를 저장해뒀다가 필요할 때마다 꺼내 사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.

한 곳에 저장된 정보들을 원하는 어떤 곳에서든 사용할 수 있다는 것
즉, 특정 소프트웨어나 프로그램에 종속되지 않고 독립된 정보의 집합 내지 저장소입니다.

데이터베이스에 여러 기능을 넣어 만들면 DBMS(Database Management System)이 됩니다.

흔히 말하는 데이터베이스는 이 DBMS를 말합니다.

각 데이터베이스는 사용자가 정보들을 입력하고 조회하고 수정, 삭제하는 등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방식이 있습니다.
그중에서도 MySQL을 비롯한 다수의 데이터베이스들은 그 방식으로 SQL(Structured Query Language)를 사용하고 편하게 Sequel이라 발음하기도 합니다.

간단 정리를 해보자면 데이터베이스에 정해진 형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면 SQL을 이용해 데이터를 조회, 수정, 입력 및 삭제가 가능합니다. 이것이 DBMS입니다.

여기서 RDBMS와 DBMS의 차이점이 있습니다.
우선 RDBMS의 R은 'Relational'입니다. 관계형이라는 뜻이죠.

DBMS와 같은 표 형식의 데이터들은 단점이 있습니다.
바로 중복되는 데이터들이 있을 경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.
그래서 이런 단점을 해소하고자 테이블들을 적절히 분리하는 것에 해결책을 찾습니다.

테이블들을 나눌 경우 데이터가 어디에 속한 데이터인지 알아볼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테이블들을 묶어 관계를 맺습니다.
각 테이블마다의 고유값들을 이용해 연결합니다.
이런 분리된 테이블들을 연결하는 명령어중 Join()이라는 게 있습니다. 이 Join()은 새로운 게시물로 설명하겠습니다~

이렇듯 관계형 데이터베이스가 있는 반면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도 있습니다.
Non-Relational Database로 NoSQL Database라고 부릅니다.

  •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
  •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